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강 꿀팁] 면역력 높이고 건강 지켜주는 가을 제철 음식과 효능:D

Healthy Life/Health

by 인에이 2019. 10. 18. 22:29

본문

안녕하세요!! 인에이입니다:D

가을바람이 차게 느껴지는 요즘 모두 건강 관리 잘하고 계신가요?

그 계절에 잘 자란 제철 음식은 영양분이 풍부하여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많은 분들이 이미 잘 알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우리의 면역력을 길러주고 건강을 지켜주는

가을철에 먹으면 좋은 가을 제철 음식과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배

달콤하고 아삭아삭한 식감이 일품인 배는 환절기철 쉽게 생길 수 있는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기침과 가래 증상을 완화해 주는 등 기관지 피로를 풀어주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약 85~88%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는 배는 배변 활동과 이뇨 작용을 원활하게 해 주며종 유기 아미노산, 비타민,
섬유소 등이 풍부하며 칼로리가 낮아 섭취 시 다이어트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2. 굴

9월부터 12월이 제철인 굴은 철분의 함량이 많아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만큼 영양분이 가득합니다.

 특히 굴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어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굴의 아연은 남성의 스태미나에 좋으며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적고 칼슘이 풍부하여 식이 조절 시 부족해지기 쉬운
칼슘을 보충할 수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3. 전어

가을철 대표 제철 음식으로 알려진 전어는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 질병예방에 좋습니다.
​특히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 매우 효과적이며 DHA, DPA 등 두뇌 발달에 효과적인 영양소들이 들어 있어
두뇌 발달과 노인들의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전어 역시 칼로리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4. 대하

9월부터 11월이 제철인 대하는 가을철에 쉽게 떨어질 수 있는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비타민 A가 풍부합니다. 
대표적인 저지방 고단백질 음식 중 하나로 키토산이 풍부하여 지방 축적을 예방해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오메가-3가 풍부하기 때문에 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혈관벽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5. 단감

가을 대표 제철 음식 중 하나인 단감은 레몬보다 비타민 C가 1.5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감 반개 섭취 시 성인 기준 일일 비타민 C 권장량 100mg 충족이 가능합니다.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된 단감은 신체 면역력이 쉽게 떨어질 수 있는 가을철에 제격이라고 합니다. 


6. 사과

10월이 제철인 사과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배변을 촉진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사과에는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돕고 유기산과 비타민은 피로 해소와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7. 무

10월부터 12월까지가 제철에 속하는 무는 사과에 비해 약 10배의 양에 해당되는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무는 활성산소 제거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전분 분해 효소가 있어서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건조하고 추운 날씨로 인해 기침이 나거나 목이 아픈 증상이 있을 때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늙은 호박

10월부터 제철이 시작되는 늙은 호박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붓기나 부종 제거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긴장과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고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주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풍부한 미네랄과 비타민도 가지고 있어 고혈압과 당뇨병에도 좋습니다. 

 

9. 귤

대표적인 겨울철 간식인 귤은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감기 예방 및 피로 해소에 매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피부미용에 좋고 멀미를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10. 밤

가을철 제철 먹거리 중 하나인 밤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 5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갖추고 있으며

특히 엽산과 인, 칼륨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밤에 함유된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항산화 물질로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밤은 면역력 증진과 감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오늘은 가을철에 먹으면 좋은 가을 제철 음식과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제철 음식 챙겨 드시고 건강한 가을 보내시길 바랍니다:D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