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강꿀팁] 전세계를 공포에 떨게하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증상과 예방법!!

Healthy Life/Health

by 인에이 2020. 1. 26. 17:03

본문

안녕하세요!! 인에이입니다:)

모두 즐거운 설 연휴 잘 보내고 계신가요?

연휴 기간 내내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된 속보들을 많이 접할 수 있었는데요.

가족들 또는 친인척과 함께 보내는 연휴기간 동안 안타깝고 무서운 소식들에 마음을 졸이게 되더라고요.

[출처] 한국경제

오늘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증상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월 26일 오전 기사에 따르면 한국에도 벌써 3번째 감염자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출처] 질병관리본부

3번째 확진자는 54세 한국인 남성으로, 중국 우한시에 거주하다 일시 귀국한 사이에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합니다.

또한 현재 추가 의심 환자 1명도 검사가 진행 중인 상태라고 합니다. 

[출처] 질병관리본부

질병관리본부 공식자료에 따르면 현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는 2,013명, 사망자가 56명이며, 미국, 프랑스, 네팔, 마카오, 홍콩, 태국, 싱가포르, 일본, 한국, 대만,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의 국가에서 굉장히 빠른 속도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퍼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전염성이 강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2019-nCoV)는 2019년 12월 발생한 중국 우한 폐렴의 원인 바이러스로, 인체 감염 7개 코로나바이러스 중 하나입니다.

세계 보건기구(WHO)는 2020년 1월 우한 폐렴의 원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확인됐다고 밝힌 데 이어, 우한 폐렴이 인간 대 인간으로 전염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고 발표했습니다.

우리나라 질병관리본부는 중국이 학계를 통해 공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유전자 염기서열을 입수해 분석한 결과, 박쥐 유래 유사 코로나바이러스와 가장 높은 상동성(89.1%)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한편, 코로나바이러스는 아데노·리노바이러스와 함께 사람에게 감기를 일으키는 3대 바이러스 중 하나로 동물과 사람 모두에게 감염될 수 있는데, 인간 활동 영역이 광범위해지면서 동물 사이에서만 유행하던 바이러스가 생존을 위해 유전자 변이를 일으켜 사람에게로 넘어오기도 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약 130여 개의 바이러스를 가진 박쥐나 박쥐를 잡아먹는 뱀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원인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박쥐, 낙타, 사슴, 토끼, 칠면조 등 살아있는 야생동물을 판매하는 중국 우한 화난 수산물 도매시장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진원지라고 언론에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증상은 무엇일까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약 7일(추정)의 잠복기를 거친 뒤 발열이나 기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차도가 좋아지기도 하지만 일부에서 중증 폐렴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발열 98%, 기침 76%, 무기력&근육통 44%라고 합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질병관리본부

가장 먼저 발병 진원지인 중국 우한을 방문할 경우 현지 야생동물·가금류와의 접촉을 피하는 것은 물론 감염 위험이 있는 시장과 의료기관 방문, 발열·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과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귀국 뒤 14일 내에 관련 증상이 나타날 경우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99)나 보건소 상담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를 꼼꼼히 하고,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외출하거나 의료기관에 들를 때 마스크 착용 같은 예방 수칙을 지켜야 합니다.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치료할 백신이나 치료제는 따로 없기 때문에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출처] 청와대 홈페이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우한 폐렴 사망자와 확진 환자가 늘어나며 중국인의 입국을 금지해 달라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에 참여한 인원이 32만 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청와대의 공식 답변의 요건을 채운 상황이라 정부에서도 어떠한 답변을 줄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저는 이번 설날에 가족들과 중국 북경 여행을 계획했었는데요.

사정이 생겨서 취소하게 되었던 것이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 현재 불가피하게 중국에 가셔야 하거나 중국에 계시는 분들도 예방을 잘하셔서 더 이상 확진자가 늘지 않기를 바랍니다.

 

그럼 모두 건강하고 즐겁게 남은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