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필라테스] 체형 교정과 다이어트에 효과 만점인 필라테스 운동!

Healthy Life/Health

by 인에이 2019.05.27 19:35

본문

저는 항상 혈액순환이 안되어 밤마다 손과 다리가 저리고 아픈 증상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이런 이유로 항상 머릿속에서 어떤 운동이든 운동을 시작해야겠다라는 막연한 생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마침 한 지인이 저에게 필라테스를 추천해 주더라구요. 그렇게 저는 필라테스라는 운동이 뭔지 잘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하게 되었고 어느덧 9개월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저는 필라테스를 하면서 혈액순환 개선, 체형교정, 다이어트 등에 큰 효과를 보았습니다.
지금 와서 드는 생각은 왜 이 운동을 진작 시작하지 않았을까라는 약간의 후회와 앞으로 더 열심히 그리고 꾸준히 해야겠다라는 굳건한 다짐입니다.

오늘은 필라테스가 도대체 어떤 운동인지 자세히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ixabay.com 이미지 참고>


가장 먼저 ​필라테스​ 역사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필라테스라는 운동이 생겨난 배경은 1910년대 중반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 요제프 필라테스(Joseph H. Pilates - 네이버 이미지 참고>


1880년 독일에서 태어난 요제프 필라테스(Joseph H. Pilates)는 선천적으로 약하게 태어난 탓에 어렸을 때부터 운동을 시작 했으며, 자연스럽게 인체에 대한 관심으로 요가와 젠 명상 요법을 공부했습니다.

또한 그는 고대 그리스와 고대 로마의 운동법을 터득해 본인의 질병을 극복하고 스키 선수, 체조 선수, 그리고 프로 권투 선수 등으로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제1차 세계 대전 중 요제프 필라테스(Joseph H. Pilates)는 영국의 랭커스타 포로 수용소 병원에서 근무 중이었는데
그는 포로들의 운동 부족, 재활 치료 그리고 정신 수련을 위해 침대와 매트리스 등을 이용해 수용소라는 좁은 공간에서 간단한 기구들로만 할 수 있는 근육 강화 운동을 고안 해냈습니다.

<네이버 이미지 참고>

당시 필라테스의 운동법으로 치명적인 유행성 바이러스의 전염으로 부터 수용자들을 지킬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후 필라테스는의 운동법은 인정 받게 되었고 더욱 체계화하고 조직화되어 대중들도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바꾸었습니다.

필라테스의 운동법은 가장 먼저 무용수들이 자주 부상되는 허리나 다리의 재활을 목적으로 사용하였으며 당시 무용계에 큰 지지를 얻었다고 합니다.

현재는 무용수들뿐만 아니라 체육인들, 나아가 일반인들의 부상이나 재활, 그리고 체력 단련 등에 폭넓은 운동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필라테스의 가장 큰 특징은 쉽고 간편하게 전신을 운동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운동 강도가 높지 않고 위험하지 않아서 운동 실력이 부족한 사람도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라테스는 상·하체를 골고루 발달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신체는 물론 정신을 수양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필라테스의 효과는 무엇일까요?

필라테스는 반복 운동과 연속 동작을 통해 근육을 운동시키며 통증 없이 근육을 강화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아랫배와 엉덩이 부분을 에너지의 원천이 된다고 여기며 모든 동작에 호흡 패턴을 적용하여 운동 효과를 최대화 시킵니다.

몸의 자세 교정, 구체적인 근력 강화로 유연성을 향상시키며 몸의 긴장을 풀어 주는데 이는 상해를 방지하고 재활 하는데 큰 효과를 줍니다.

또한 심폐와 순환기 능력 강화, 긴장 해소, 스트레스 감소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필라테스 종류​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필라테스는 크게 리포머, 공증그네, 캐딜락 또는 원통을 이용한​​ ​기구 필라테스와 탄력 밴드, 고리, 공, 원통 을 이용하는 가장 보편적인 ​​​매트 필라테스 두 가지 종류로 구분됩니다.

< 기구 필라테스- fitpeople.cokr 참고>

< 매트 필라테스- fitpeople.cokr 참고>


제가 필라테스를 하기 전 궁금 했던 것 중 하나는
​​요가와 필라테스의 차이 입니다.
그 차이를 알아보도록 할게요.

​필라테스는 동작의 체계가 구성되어 있고 역동적인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느리게 움직이면서 스트레칭을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면 ​요가는 ​​고정된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일정시간 고정하면서 스트레칭을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차이점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아 보겠습니다.

​​1. 호흡법

필라테스는 코로는 들숨을, 입으로는 날숨의 흉식 호흡으로 운동을 하지만 요가는 들숨과 날숨 모두 코를 사용하는 복식호흡법으로 운동을 합니다.

​​2. 운동 스타일

필라테스는 복근과 골반 기저근 사용을 강조하고 아랫배와 엉덩이 부분의 코어 운동을 중시 합니다.

반면 요가는 신체의 균형을 맞추는 부분에 집중하고 집중력을 통해 신체의 긴장을 풀고 정확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을 중시합니다.

​​3. 사용하는 기구

필라테스는 폼플러, 리포머, 공 등 여러 가지 기구와 매트를 사용하지만 요가는 동작의 편의를 위해서 매트, 밴드, 블록 등의 몇몇의 도구를 사용합니다.


필라테스는 코어 집중의 운동으로 체형교정, 신체 균형, 유연성 향상의 운동효과가 있고 재활치료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요가는 유연성 증대, 근육의 탄력 증대, 호흡법을 통한 활력 향상, 혈액 순환 향상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혹시 요가와 필라테스 둘 중에서 무슨 운동을 할지 고민 중이시라면 참고 해 주시기 바래요.:)

저는 필라테스를 통해 혈액 순환 개선, 체형 교정, 다이어트 등에 효과를 보았고 앞으로도 꾸준히 할 계획입니다.

무슨 운동이든 꾸준히 하면 건강과 좋은 몸매를 유지할 수 있겠죠?

혹시 무슨 운동을 할까 고민 중이시라면 필라테스 추천합니다.

무리없이 근육량을 조금씩 늘릴 수 있어 기초 대사량 증가, 자세 및 체형 교정효과, 다이어트 효과에도 좋은 필라테스 한번 알아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