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이어트 꿀팁] 제대로 알고 해야 효과 보는 간헐적 단식:D

Healthy Life/Health

by 인에이 2019. 6. 14. 21:34

본문

옷이 가벼워지는 여름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저는 옷이 가벼워지고 있는 만큼 몸도 가볍게 만들기 위해
다시 다이어트를 시작했습니다.
항상 마음만 먹지만요.ㅎㅎ:)
이제 겨울에 묵혀 두었던 살들을 태워야 할 때가 정말 온 것 같아요.ㅎㅎ
그래서 오늘은 ​다이어트에 대해서 검색을 해봤는데요.


요즘에는 워낙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들이 있더라구요.
저는 그 중에서도 요즘 많이 소개 되고 있는 ​​
간헐적 단식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어 한번 시작 해 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연예인 다이어트 방법 이라고 알려진 ​​간헐적 단식​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간헐적 단식이란 무엇일까요?


​간헐적 ​단식이란 하루에 일정 시간 동안에만 음식물을 섭취하고, 남은 시간은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간헐적 단식​​​최소 12시간에서 24시간 동안 단식을 유지하는데, 이때 몸이 소화하는 동안 남는 에너지를 기초 대사에 활용하고 몸에 필요없는 지방과 노폐물을 연소 시켜 준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간헐적 단식의 효과는 무엇일까요?

​1.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
우리 몸은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데 24시간 공복을 유지할 경우 몸속 포도당이 거의 없어짐으로써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이것은 체지방 감소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손상된 세포 치료
​​​간헐적단식은 간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인 IGF-1 수치를 낮춰주는데 이 호르몬의 수치가 낮아질 경우에는 손상된 세포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성인의 경우 인위적으로 IGF-1 수치를 낮춰주면 암 발생률을 낮아지고 나이가 들더라도 인지능력이 비교적 뚜렷하다고 합니다.

​3. 뇌질환, 당뇨병, 고혈압 예방
​​​간헐적 단식을 하게되면 시루투인이라는 유전자가 만들어지는데, 시루투인 유전자는 뇌질환 발병률을 낮춰주고 당뇨병,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간헐적단식은 다이어트 효과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이로운 것 같습니다.


​​​간헐적 단식에도 몇가지 종류가 있다고 하는데요.
​​간헐적 단식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하루(24시간) 이내의 단식

​12:12 단식: 12시간 동안 단식, 12시간 동안 식사를 하는 형태의 단식으로 끼니 사이에 군것질 등이 없이 하루 3끼 이내의 식사를 하는 가장 기초적인 단계의 단식입니다.
​16:8 단식: 가장 대중적인 형태의 간헐적 단식 패턴으로 16시간 동안 단식을 하고 나머지 8시간 동안 식사를 하게 됩니다.
​18:6 단식: 18시간 단식 시간을 갖고 6시간의 식사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20:4 단식: 20시간 동안 단식, 4시간 동안 식사를 하는 형태의 단식으로 대부분 1끼를 크게 먹거나 1끼를 먹고 디저트를 먹급니다.
​​23:1 단식: 23시간 동안 단식과 1시간 동안 식사를 하는 형태의 단식입니다.
​​
2. 하루(24시간) 이상의 단식

​24시간 단식: 1일 1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2 단식: 5일은 평상시 대로 먹고 2일은 저칼로리 (500~800kcal)로 먹습니다.
​격일 단식: 하루는 3끼를 자유롭게 먹고 그 다음 날은 아무것도 먹지 않는 방식의 단식 형태입니다.
​36~72시간 단식: 24시간을 넘어서는 중기 단식입니다.

​​​​​간헐적 단식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하루 이상의 단식은 다이어트를 넣어서 조금 지나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다이어트를 위해서 가장 보편적인 16:8다이어트를 해보려고 합니다.:)



​​간헐적 단식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간헐적 단식은 사람들의 ​체질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 각각 다른 영향을 미칩니다.
​​간헐적 단식이 맞지 않는 사람들은 영양섭취 부족으로 인해 건강 상태에 오히려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가 있는 사람은 간헐적 단식이 당을 조절하는 기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간헐적 단식을 제대로 하는 방법는 무엇일까요?

1. FMD 식단 병행
FMD식단은 한달에 5일간은 800~1,100kcal만 섭취하여 음식을 먹어도 단식 중으로 착각하게 하는 방법으로 간헐적 단식과 병행하면 다이어트에 더 큰 효과를 줍니다.

2.GI지수가 낮은 음식 섭취
GI지수란 식후 혈당 상승 속도를 나타내는 수치로 지수가 낮을수록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고 포만감이 오래 유지 됩니다.

​3. 프로바이오틱스&프리바이오틱스 섭취
유산균이 장건강을 활성화시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데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식이섬유와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섭취하면 효과적입니다.

오늘 ​​간헐적 단식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많은 다이어트 방법이 있지만 간헐적 단식은 주어진 시간내에 먹고 싶은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하지만 자기 몸에 맞는 다이어트를 알맞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참고로 당뇨가 있는 분들에게 간헐적 단식은 해롭다고 하니 꼭 참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두 본인에게 맞는 건강한 방식으로 다이어트 성공 하시길 바랍니다.:D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